순대 맛집 BEST5
- 이북식 순대 전문점, 부산 ‘공순대’
- 들어봤나 순대 스테이크, 종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
- 녹진한 맛의 제주식 순대 제주 ‘광명식당’
- 50년 전통 비법 순대국, 부안 ‘할매피순대’
- 손으로 만든 순대의 맛, 천안 ‘박순자 아우내순대’
돼지의 창자에 당면을 비롯해 채소, 선지 등 각종 재료를 넣어 삶아낸 한국 전통 음식 ‘순대’.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음식으로 떡볶이, 튀김, 김밥, 라면과 함께 대표적인 분식 메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역에 따라 피순대, 오징어순대, 찹쌀순대 등 종류도 다양하고 순대 국밥, 튀김 순대, 순대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도 먹을 수 있어 더욱 인기인 ‘순대’. 메인 메뉴로도, 사이드 메뉴로도 손색없는 순대 맛집 5곳을 지금 소개한다.
이북식 순대 전문점, 부산 ‘공순대’
3대째 내려오는 전통 이북식 순대 전문점 부산 ‘공순대’. 전통적으로 이북 실향민이 많이 사는 것으로 알려진 부산에서 대를 이어 운영중이다. 그날 잡은 국산 막창만 사용하며 계란을 넣어 담백한 맛을 내는 게 비법. 당면이 들어가지 않고 양상추 찹쌀밥과 돌배 찹쌀밥을 속 재료에 섞어 넣어 맛을 낸다. 들깻가루가 넉넉하게 들어간 진한 국물의 순대전골이 인기 메뉴로 안에 들어간 고소한 피순대와도 잘 어울린다.
- ✔위치
- ✔영업시간
수~월 12:00-24:00 / 매주 화요일 정기휴무
- ✔가격
순대전골(소) 30,000원, 모듬순대 25,000원
들어봤나 순대 스테이크, 종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
역사 조리서를 기반으로 전통의 맛을 계승하는 종로 ‘순대실록 대학로본점’. 시그니처 메뉴는 바로 순대 스테이크로 오랜 개발을 거쳐 건강과 식감까지 고려해 만들어져 각종 견과류와 서리태, 모짜렐라 치즈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한 끼 식사로도 부족함이 없다. 돌판에 올려져 길쭉한 모습 그대로 나와 직접 잘라서 먹는 방식으로 겉이 바삭하면서 속은 다양한 재료로 꽉 채워져 풍성한 맛이 느껴진다.
- ✔위치
- ✔영업시간
09:00-23:30 (라스트오더 23:00)
- ✔가격
전통순댓국 9,000원 순대스테이크 16,000원
녹진한 맛의 제주식 순대 제주 ‘광명식당’
제주 동문시장에서 대를 이어오며 수십년의 전통을 지켜오고 있는 ‘광명식당’. 돼지 창자로 선보이는 제주식 순대의 정석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 ‘찹쌀 순대’는 달래, 부추, 찹쌀, 선지, 내장 등 약 10가지가 넘는 재료로 속을 채운다. 돼지 창자를 여러 번 헹구는 과정을 거쳐 잡내를 최소화한 순대는, 묵직하면서도 혀를 진득하게 감싸는 녹진한 맛이 일품. 함께 제공되는 초장은 순대 특유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뒷맛을 깔끔하게 해줘 곁들여 먹어도 좋다. 뜨끈뜨끈한 국물에 큼직한 순대와 여러 부속 부위를 넉넉하게 담겨 나오는 ‘국밥’도 식사 메뉴로 즐겨 찾는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 ✔메뉴
국밥 9,000원, 따로국밥 9,000원, 찹쌀순대 25,000원
50년 전통 비법 순대국, 부안 ‘할매피순대’
제대로 만든 50년 전통의 막창 순대를 맛볼 수 있는 부안 ‘할매피순대’. 가마솥에서 펄펄 끓인 돼지 사골 육수에 적당히 초벌 해 일일이 손으로 정성껏 기름을 제거하는 등의 손질을 거친 막창으로 만든 피순대는 잡내 하나 없이 담백 깔끔하다. 잡내 없는 막창은 선지의 맛을 해치지 않아 선지의 고소함을 깊게 느낄 수 있다. 고소한 피순대는 초장에 들깻가루를 넣어 섞은 양념장을 찍어 먹어도 별미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7:00-20:00 (브레이크타임 15:00-17:00) / 매달 4번째 화요일 정기휴무
- ✔가격
순대국밥 8,000원 돼지국밥 8,000원 암뽕국밥 9,000원
손으로 만든 순대의 맛, 천안 ‘박순자 아우내순대’
bongbong_unnie님의 인스타그램
bongbong_unnie님의 인스타그램
실시간 급상승 맛집 추천: '먹교수' 맛의 감별사 이영자가 추천하는 맛집 5곳
직접 수작업으로 생산하는 순대 맛집 천안 ‘박순자 아우내순대’. 순대국밥과 모듬순대 단 두가지 메뉴로만 승부를 보는 곳으로 자신감이 느껴진다. 순대 국밥과 모둠 순대를 함께 주문하면 모둠 순대가 먼저 나온 후 국밥이 나중에 나온다. 당면과 각종 채소, 고기 등이 들어간 이 집의 병천순대는 고소한 맛이 일품. 돼지 잡내가 없고 깔끔한 맛과 말랑말랑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할 맛이다. 남은 모둠 순대는 포장도 가능하다니 모둠 순대와 국밥을 함께 먹어 볼 것을 추천한다.
- ✔위치
- ✔영업시간
08:10-18:00 (라스트오더 17:30)
- ✔가격
순대국밥 10,000원 모둠순대 16,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