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 맛집 BEST5
- 재료 하나하나 특별한, ‘양일식당’
- 얼큰 칼칼, 부대찌개의 정석 ‘경아식당’
- 송탄 부대찌개의 진수를 보여주는 송탄 ‘김네집’
- 끓일수록 맛있어진다, ‘보영식당’
- 자극적이지 않은 부대찌개 천호역 ‘강동KD부대찌개나눔터’
얼큰한 국물에 햄, 소시지, 미국식 콩 통조림, 라면에 두부까지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부대찌개’. 6.25전쟁이 한창이던 시절, 미군부대 근처에서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던 소시지와 햄, 미국식 통조림 등 서양식 재료에 느끼함을 없애고자 우리나라의 고추장, 김치 등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 냈는데 ‘부대고기’를 넣어서 끓였다고 해서 부대찌개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서양 재료와 한국 재료의 절묘한 만남, 부대찌개 맛집 BEST5
실시간 급상승 맛집 추천: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재료 하나하나 특별한, ‘양일식당’
언뜻 보기에도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곳으로 40년 전통을 자랑한다. 부대찌개 메인 거리에 있는 인근 유명 식당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맛과 양만은 결코 작지 않은 곳. 진짜 미군부대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재료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고른 티가 나는데 양념도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편이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1인분부터 주문이 가능해 혼밥 하기에도 좋고 양이 푸짐해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월요일 휴무
- ✔가격
부대찌개 1인분 10,000원, 부대볶음(소) 20,00
얼큰 칼칼, 부대찌개의 정석 ‘경아식당’
발산역 인근에 위치한 ‘경아식당’은 햄폭탄 부대찌개로 유명하다. 신선한 야채와 상태 좋은 고기가 듬뿍 들어 있으며, 끓일수록 진국이다. 4도씨에서 90일 숙성한 강원도 고랭지 묵은지를 사용하여 깊고 진한 맛이 특징. 부대찌개에 라면사리를 넣으면 소주가 당기고,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 술 맛이 더욱 올라가는 곳. 사이드로 주문할 수 있는 야끼만두무침은 매콤하면서 달달, 바삭함이 특징이라 별미 중의 별미이니 꼭 주문해 보자.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02:00
- ✔메뉴
부대찌개 11,000원, 묵은지 직화삼겹살 30,000원
송탄 부대찌개의 진수를 보여주는 송탄 ‘김네집’
푸짐한 양과 맛, 가격까지 삼박자가 모두 완벽한 송탄 ‘김네집’. 사리를 추가하지 않아도 푸짐한 건더기 양과 깊이 있는 맛의 국물로 송탄 부대찌개 골목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집 중 하나다. 김치와 햄, 다진 고기, 치즈 등이 아낌없이 들어가고 진득한 국물에 적당한 매콤함까지 밸런스가 잘 맞는다. 끓기 시작하면 다진 마늘을 넣고 조금 더 끓여서 먹으면 되는데 마늘을 넣지 않은 국물도 맛있지만 마늘을 넣은 후 먹으면 급이 다른 느낌이라고. 처음부터 라면사리 추가는 안되고 절반 정도 먹으면 라면사리를 추가해 먹을 수 있는데 라면사리까지 먹고 나면 완벽하게 부대찌개를 온전히 즐길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10-21:00 (라스트오더 19:30) / 매달 1,3번째 월요일 정기휴무 / 포장 브레이크타임 평일 15:30-18:00, 주말 15:00-18:00
- ✔가격
부대찌개 11,000원
끓일수록 맛있어진다, ‘보영식당’
78년에 개업해 부대찌개 하나만으로 현재까지 성업 중인 전통의 맛집이다. 국내산 재료로 직접 담근 김치를 사용해 신선함이 느껴지는 곳으로 별도의 사리 추가 없이도 푸짐하게 즐길 수 있어서 그 넉넉함에 절로 미소 지어진다. 라면사리를 별도 주문해야 하는데 그 때문에 오히려 깔끔한 국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 후식으로 먹을 수 있는 떡을 디저트로 내어주는 세심한 서비스가 돋보인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8:00 – 21:00
- ✔가격
부대찌개 1인분 10,000원, 모둠사리 7,000원
자극적이지 않은 부대찌개 천호역 ‘강동KD부대찌개나눔터’
2대를 내려오는 부대찌개 맛집 천호역 ‘강동KD부대찌개나눔터’. 직접 담근 새콤한 김치가 많이 들어가 김치찌개의 맛과 닮아있는 이 집의 부대찌개는 맵고 칼칼하면서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국물이 일품이다. 기본 부대찌개도 햄과 소시지, 두부, 야채, 라면 반개가 들어간 푸짐한 구성으로 테이블에 있는 김치를 추가해서 먹어도 좋다. 건더기가 많고 칼칼한 맛의 부대찌개지만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하지 않다. 햄과 다진 고기가 더욱 푸짐히 들어간 부대 전골도 있다니 더욱 푸짐한 햄을 먹고 싶다면 부대 전골을 추천한다.
- ✔위치
- ✔영업시간
월~토 11:00-23: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부대찌개(대) 36,000원
댓글1
아무리 잡짓글 이라지만 데스크는 감수 않하나?
부대찌개는 625때 생기지도 않았거니와 625전쟁이 한창이던 시절......이라니 이무슨 해괴한 문장인가 한창은 밝은 좋은 것들의 다양한 발현을 표현하는 단어인데 즐겁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