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맛집 BEST 5
- 쯔양도 다녀간 줄서서 먹는 중국요리 맛집, ‘한양식당’
- 싱싱한 고등어 회를 맛볼 수 있는 곳, ‘바다포차’
- 시원한 시락국으로 아침 해결, ‘원조시락국’
- 가성비 좋은 졸복 전문점, ‘만성복집’
- 빼놓을 수 없는 별미인 충무김밥, ‘동진충무김밥’
통영은 신선한 해산물과 충무김밥, 굴요리 등 다양한 지역 특산 메뉴가 모여 있는 남해안의 맛 고장이다. 충무김밥은 단순하지만 오징어·무김치·국과 함께 즐기는 통영만의 필수 먹거리로 손꼽힌다. 서호시장에는 장어머리 육수와 시래기의 구수한 맛이 어우러진 시락국집이 오랜 전통을 자랑한다. 동피랑벽화마을 근처에서는 쭈꾸미, 굴 요리, 멍게 덮밥 등 바다향 가득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부대찌개 전문점도 지역 명물로, 진한 국물과 푸짐한 재료가 인기 비결이다. 지금부터 통영 맛집 5곳을 알아보자.
쯔양도 다녀간 줄서서 먹는 중국요리 맛집, ‘한양식당’


욕지도의 바닷바람을 실컷 쐰 뒤엔 얼큰한 짬뽕과 달달한 간짜장으로 여행을 마무리해보는 건 어떨까. 욕지도 한양식당은 오픈 전부터 긴 줄이 늘어서는 중국요리 맛집으로 마을 주민들은 짜장면을 즐겨 먹지만 해산물을 듬뿍 얹은 짬뽕이 외지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은 곳이다. 얼마 전 유튜버 쯔양이 다녀간 후에는 대기시간이 더 길어졌다고 하니 아침부터 서두르는 게 좋을 듯 하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30-14:00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 ✔메뉴
짜장면 7,000원 / 해물짬뽕 10,000원
싱싱한 고등어 회를 맛볼 수 있는 곳, ‘바다포차’


욕지도는 고등어와 고구마로 유명한 주산지로, 이곳에서 잡은 고등어로 만든 요리는 전국적으로 그 맛을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욕지도에서는 다양한 고등어 요리를 만날 수 있는데 그 중 외지인들이 꼭 먹고 가는 음식은 바로 고등어 회다. 고등어는 성질이 급해 바로 죽어버려 잘못 먹으면 비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고등어의 섬 욕지도에서는 비린 맛이 전혀 없고 쫀득한 고등어회를 만날 수 있으니 욕지도에 온다면 고등어회를 꼭 먹어보자.
- ✔위치
- ✔메뉴
고등어회(소) 49,000원 후식 매운탕 15,000원
시원한 시락국으로 아침 해결, ‘원조시락국’


통영 서호시장 내에 위치한 ‘원조시락국’은 새벽부터 문을 열기에 인근 직장인들의 아침식사를 책임지는 곳이다. 20여가지의 뷔페식 반찬 구성으로 원하는 반찬만 골라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 ‘시래기국’ 단일 메뉴지만 구수한 맛과 깊은 감칠맛으로 입맛을 사로잡는다. 오랫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만큼, 소박하지만 든든한 한 끼를 원하는 여행자에게 제격이다.
- ✔위치
실시간 맛집 추천: 혼자여도 충분히 즐거운 시간, 혼밥·혼술하기 좋은 맛집 5
- ✔영업시간
매일 04:30 – 18:00
- ✔메뉴
시락국밥 7,000원
가성비 좋은 졸복 전문점, ‘만성복집’


서호시장 내에 위치한 ‘만성복집’은 외지인들에게는 찾아가기 조금 어려운 곳에 위치해 있지만, 한 번 방문하면 계속 발길이 향하는 곳이다. 메인 메뉴는 ‘졸복국’으로 작은 사이즈임에도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는 ‘졸복’이 들어간다. 껍질은 쫄깃하며 살코기는 부드러운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일반 복어국보다 조금 더 맑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일주일 전에 먹은 술까지 해장 시켜 버린다는 마성의 복국. 궁금하다면 한 번 먹어보자.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5:30 – 17:00
- ✔메뉴
졸복국 13,000원, 참복국 17,000원
빼놓을 수 없는 별미인 충무김밥, ‘동진충무김밥’

항남동 문화마당 인근 김밥 거리에 위치한 ‘동진충무김밥’. 투박하게 말아낸 김밥과 석박지, 오징어무침이 함께 나오는 ‘충무김밥’이 대표메뉴이다. 석박지는 숙성이 잘 되어 시원한 맛이 일품이고 오징어무침은 양념이 맛있어 계속 손이 간다. 여기에 고소하고 담백한 김밥과 함께 곁들인다면 최고의 궁합을 맛볼 수 있을 것.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7:00 – 21:00 일요일 휴무
- ✔메뉴
충무할매김밥 7,000원, 빼떼기죽 7,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