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 맛집 5
- 부드러운 감칠맛이 일품인 김치찜, 인천 ‘군봉묵은지김치찜’
-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사태전골, 이천 ‘성순이묵은지’
- 조화로운 맛의 묵은지 닭요리, 완주 ‘대승가든’
- 이영자가 반한, 입소문 난 그 김밥집, 숙대입구 ‘한입소반’
- 할머니 손맛 그대로 전해지는 정겨운 집밥, 을지로3가 ‘을지로 골목집’
묵은지 맛집은 오랜 시간 발효시켜 신맛과 감칠맛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묵은지를 주재료로 한 요리로 깊은 풍미를 자랑한다. 묵은지찜, 묵은지김치찜, 묵은지찌개 등은 부드러운 고기와 함께 어우러져 구수하고 진한 맛을 낸다. 입맛 없을 때도 밥 한 공기를 뚝딱 비우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세월이 담긴 한 조각의 김치가 한 상을 풍성하게 채운다. 지금부터 묵은지 맛집 5곳을 알아보자.
부드러운 감칠맛이 일품인 김치찜, 인천 ‘군봉묵은지김치찜’


인천의 ‘군봉묵은지김치찜’은 2년 된 묵은지를 사용해 보약 같은 깊은 맛을 내는 김치찜 전문점이다. 묵은지를 살짝 씻어 최소한의 양념만 더해 끓여내는데, 허영만 화백이 “점잖은 맛”이라 평할 만큼 자극적이지 않고 은근한 감칠맛이 인상적이다. 잘 익은 김치에는 돼지고기의 고소한 기름이 스며들어 흰 밥 위에 올려 먹으면 그야말로 밥도둑. 목살과 등갈비는 들깻가루에 한 번 볶은 후 푹 삶아내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자랑한다. 강하지 않지만 먹을수록 생각나는, 은은한 매력의 김치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 ▲위치
- ▲영업시간
10:00-21:30
- ▲가격
묵은지김치찜(1인) 15,000원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사태전골, 이천 ‘성순이묵은지’


냄비 가득 푸짐한 재료로 시선을 사로잡는 이천 ‘성순이묵은지’는 저온 숙성고에서 1년 6개월간 숙성시킨 묵은지를 주재료로 전골을 끓여내는 맛집이다. 깊게 숙성된 묵은지는 전골 속에서 진한 감칠맛을 더하며 중심 재료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여기에 끓일수록 단맛이 살아나는 파김치, 총각김치까지 더해져 묵은지 3종이 만들어내는 조화로운 맛이 일품이다. 매일 껍질째 들여오는 돼지 미사태는 사장님의 손에서 3,000번의 칼질을 거쳐 쫀쫀한 앞사태로 완성되며, 이 부위를 사용한 전골은 깊고 진한 육향을 자랑한다.
- ▲위치
- ▲영업시간
문의
- ▲가격
묵은지사태전골(대) 50,000원
조화로운 맛의 묵은지 닭요리, 완주 ‘대승가든’


군침 돌게하는 비주얼의 묵은지 닭볶음탕 맛집 완주 ‘대승가든’. 직접 기른 토종닭과 3년 숙성된 묵은지로 요리하는 집으로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걸죽한 국물의 다른 닭볶음탕과는 다르게 자극적이지않고 맑고 고소한 국물이 특징. 쫄깃한 식감과 구수한 맛을 위해 한약재를 먹여 직접 키운 토종닭과 전라도 김치의 명성을 그대로 따른 김치는 감칠맛과 풍미가 더해져 한 냄비에서 잘 어우러진다. 농사지은 완두콩을 넣고 지은 솥밥은 밥맛에서부터 맛집임을 증명한다.
실시간 맛집 추천: 불향과 얼큰함의 진수, 국물 한 모금이 다른 짬뽕 맛집 5
- ▲위치
- ▲영업시간
화~일 11:00-21: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가격
김치닭볶음탕 70,000원 백숙 65,000원
이영자가 반한, 입소문 난 그 김밥집, 숙대입구 ‘한입소반’


믿고 먹는 이영자 맛집 중 하나인 숙대입구 ‘한입소반’. 속 재료를 아낌없이 넣은 김밥을 맛볼 수 있는 집으로 가장 인기 있는 김밥은 이 집의 시그니처 김밥인 묵은지 참치김밥. 적당히 새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묵은지와 부드러운 참치마요가 듬뿍 들어가 맛의 밸런스를 맞췄다. 참숯에 구운 삼겹살 한 줄이 통째로 들어가고 풍성한 채소와 쌈장의 조화까지 맛있는 한 쌈을 먹는 듯한 ‘삼겹한쌈김밥’ 또한 별미라니 함께 드셔보시길.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7:00-19:00
- ▲가격
묵은지참치김밥 6,000원 매콤멸치김밥 6,000원 시래기 김밥 6,000원
할머니 손맛 그대로 전해지는 정겨운 집밥, 을지로3가 ‘을지로 골목집’


당일 도축된 한우곱창과 국내산 닭을 사용해 만드는 곱도리탕 을지로3가 ‘을지로 골목집’. 납곱새, 을지로골뱅이, 간장닭발 등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곱도리탕’은 이 집에서 꼭 먹어봐야 할 메뉴. 생곱창과 대창, 당면과 단호박 등 각종 채소와 큼지막한 닭이 푸짐하게 들어간 곱도리탕은 맵칼한 국물과 만나 눅진하면서 중독성 있는 국물을 만들어 낸다. 끓일수록 맛있어지는 국물에 마지막에 볶음밥도 놓치지 마시길.
- ▲위치
- ▲영업시간
일~목 11:30-23:00 (브레이크오더 15:00-16:00 / 라스트오더 22:00) / 금,토 11:30-01:00 (브레이크타임 15:00-16:00 / 라스트오더 00:00)
- ▲가격
곱도리탕 36,000원 묵은지곱도리탕 37,000원 낙곱새전골 38,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