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 맛집 BEST5
- 말이 필요 없는 남도음식점, 종각역 ‘토속정’
- 역사 그 자체가 된 설렁탕집, 서울 ‘이문설렁탕’
- 시래기 된장 베이스의 감자국, 종로 ‘방아다리감자국’
- 요리부터 맛까지 옛모습 그대로의 정석 중국집, 청계천 ‘동해루’
- 백종원이 인정한 종로 ‘삼숙이라면’
짙은 노포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종로 맛집’. 오래 된 건물들이 많고 그만큼 오래 된 맛집들이 많아, 남녀노소 즐겨 찾는 곳이다. 골목 사이사이 맛집 찾아다니는 재미가 있는 곳, 맛있는 음식과 함께 술 한 잔을 곁들일 수 있는 낮술의 메카를 찾는다면! 속을 풀어주고 다시 취하게 만들어 버린다는 서울 종로 맛집 BEST 5를 알아보자.
말이 필요 없는 남도음식점, 종각역 ‘토속정’
손끝 야무진 전라도 출신 사장님의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종각역 ‘토속정’. 남도의 맛이 느껴지는 10여 가지의 밑반찬부터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민어회와 산낙지, 병어조림 등과 강렬한 맛의 홍어삼합까지 제대로 남도의 맛을 음미할 수 있다. 날마다 다르지만 먹다 보면 사장님이 하나씩 내어주는 푸짐한 서비스까지 주당들에게는 제격인 집이다.
위치
영업시간
월~토 11:30-22:00 (브레이크타임 16:00-17: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홍어삼합(흑산도) 소 80,000원
역사 그 자체가 된 설렁탕집, 서울 ‘이문설렁탕’
대한민국의 첫 음식점으로 공식 기재된 설렁탕집, 서울 ‘이문설렁탕’. 10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손기정 선수와 장군의 아들로 유명한 전 국회의원 김두한 의원 등 수많은 유명인들도 단골이었단다. 17시간 동안 큰 무쇠솥에서 고아 낸 사골은 기름을 말끔히 제거해 특유의 맑고 담백한 국물이 특징이다. 인공조미료를 일체 넣지 않아 심심하지만 그만큼 사골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08: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6:30 / 라스트오더 14:30, 20:30)
가격
설농탕 13,000원 설농탕(특) 16,000원 도가니탕 16,000원
시래기 된장 베이스의 감자국, 종로 ‘방아다리감자국’
‘감자국’이라는 단일 메뉴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곳. 매일 아침 솥에 감자국을 끓여 소진되는대로 마감하는 곳이다. 점심 장사 위주로 하고 있으며 싱싱한 뼈다귀 고기와 우거지를 사용하여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30-16:30 일요일 휴무
✔가격
감자국 8,000원
요리부터 맛까지 옛모습 그대로의 정석 중국집, 청계천 ‘동해루’
세운상가 인근의 작은 골목길에 위치한 동해루. 신경을 써서 지나지 않으면 그냥 지나쳐버릴만한 입구지만 이곳 요리의 맛을 잊지 못하고 찾는 손님들로 늘 붐빈다. 낡은 테이블과 빚바랜 벽지가 레트로한 감성을 더하는 곳. 여느 중국집처럼 식사와 요리를 판매하는데 탕수육과 짜장면이 특히 맛있기로 유명하다. 동해루의 탕수육은 소스를 넣고 함께 볶아 나오는 스탠더드한 방식의 탕수육으로, 은은한 산미의 소스가 스며들어 쫀득하고 찰진 식감과 고기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있는 꽤 맛있는 편의 요리다. 이곳 짜장면은 고소하고 담백한 편으로 단맛이 적어 좋다. 고기와 야채를 길게 채썰어 볶아 넣은 ‘유슬짜장’은 다른 중식당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별미이니 한번쯤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00-21: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짜장면 6000원, 탕수육 2만원, 유슬짜장 9000원
백종원이 인정한 종로 ‘삼숙이라면’
파채가 포인트로 올라가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자랑하는 종로 ‘삼숙이라면’. 해물짬뽕라면, 치즈라면, 우삼겹라면 등 여러 종류의 라면이 있지만 가장 대표 메뉴는 삼숙이 라면. 파채, 콩나물, 떡, 만두, 햄, 계란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있어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해장에도 제격. 겉에 김가루를 묻힌 심플한 주먹밥도 주문할 수 있고 그냥 공깃밥은 셀프로 1인 1그릇이 무료로 제공된다.
✔위치
✔영업시간
월~토 09: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7: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삼숙이라면 7,000원
댓글3
토리
전라도 음식이 맛있지 ㅎㅎㅎ 식당음식으로도 별 이야기를 다하네
ㅇㅇ
여기 올라오는 맛집들 검증된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는데 글 보다보면 드는생각이 유독 전라도 식당이 많다는거다. 혹시 호남향우회 지원받고 작성되는 기사인지?
노포는 일본인들의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