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국수 맛집 BEST5
- 탱글한 막국수가 입맛 당기게 하는, 양양 ‘영광정메밀국수’
- 양양 10대 맛집 중 하나, 양양 용호리 ‘범바우막국수 양양본점’
- 시원한 물막국수와 부드러운 수육쌈의 조화, 삼척 ‘부일막국수’
- 쫄깃쫄깃한 함흥식 막국수의 매력 속으로, 속초 ‘함흥막국수’
- 50년 전통의 명맥 있는 막국수 집 가평 ‘금강막국수’
메밀은 척박한 땅에서도 문제 없이 자라기 때문에 강원도 봉평 인근에서 많이 자란다. ‘막국수’는 아주 구수한 향이 일품인 곡식. 메밀가루는 막국수뿐만 아니라 전병, 메밀전 등에서 다양하게 쓰인다. 껍질과 함께 갈아내어 면에 넣고 반죽하면 면에서 조금 꺼끌꺼끌한 느낌이 들지만 이게 메밀면의 매력이다. 또한, 메밀면은 칼로리가 낮고 찬 성질이 있어서 몸의 열을 내리고 더위를 식히는 효과가 있다. 오늘은 새콤, 달콤한 맛에 감칠맛까지 풍부한 막국수 맛집 5곳을 소개한다.
탱글한 막국수가 입맛 당기게 하는, 양양 ‘영광정메밀국수’
1974년에 개업해 40년 넘게 오랜시간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는 식당. 한옥 주택을 개조한 식당은 언뜻 낮아보이지만 실내로 들어서면 어느정도 규모가 있어 단체 손님도 맞이가 가능한 반전 매력을 가졌다. 이곳의 막국수는 양념장이 국수 위에 소복하게 올려져 나오는 스타일로, 처음엔 동치미를 살짝 넣고 비벼 비빔 막국수로 즐기다 동치미를 양껏 넣어 물막국수 형태로 즐기면 가장 좋다. 식감을 위해 면에 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매끈하면서도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 또 다른 인기메뉴인 ‘감자전’은 살짝 바삭하면서도 속은 부들부들하면서도 고소한 감자의 맛이 일품이다. 이외에도 명태무침을 곁들여 먹는 야들야들한 수육도 인기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0:00-19:00 (매주 화요일 휴무. 성수기(~8/31)는 휴무 없이 운영)
- ✔가격
메밀국수 10,000원, 수육 30,000원, 감자전 12,000원
양양 10대 맛집 중 하나, 양양 용호리 ‘범바우막국수 양양본점’
35년 전통의 이유 있는 맛집 양양 용호리 ‘범바우막국수 양양본점’. 구찌뽕진액과 비트의 조합으로 맛을 낸 건강하고 감칠맛 나는 수제 육수의 막국수를 맛볼 수 있다. 메밀의 맛이 제대로 느껴지는 면발에 고소한 들기름, 풍미를 더해주는 김가루가 얹어져 나오는 막국수는 취향에 따라 그냥 비벼 들기름 막국수나 양념장이나 육수를 부어 비빔이나 물막국수로 먹을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목~화 08:30-18:30 /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 ✔가격
막국수 9,000원 수육 변동 동태찌개 변동
시원한 물막국수와 부드러운 수육쌈의 조화, 삼척 ‘부일막국수’
시원한 해변을 자랑하는 삼척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막국수 전문점. 얇게 썬 오이채를 수북이 올려주는 시원한 맛의 막국수로 유명하다. 면 아래에 양념장이 깔려있어 슬슬 섞으면 매콤한 육수로 변신한다. 잘 삶은 메밀면은 씹을때마다 꺼끌꺼끌한 메밀과 구수한 메밀향이 느껴진다. 많은 손님들이 막국수에 꼭 곁들이는 ‘수육’은 잘 삶은 삼겹살을 얇게 썰어 마치 한움큼 쥐어 올린듯한 터프한 모양새로 내어준다. 함께 내어주는 백김치에 야들야들한 수육과 마늘, 고추 한조각씩을 올리고 양념을 조금 올려 싸먹으면 모양새와는 다르게 조화로운 맛이 난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30-20:00 (B·T 15:00-16:30) 매주 화요일 휴무
- ✔가격
물막국수(소) 9000원, 비빔막국수(소) 9000원, 수육(소) 4만원
쫄깃쫄깃한 함흥식 막국수의 매력 속으로, 속초 ‘함흥막국수’
속초에는 유독 함흥냉면을 판매하는 집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속초의 원조집 중 하나로 이북 원산지역이 고향인 창업주가 속초에 터를 잡은 이후 이북의 맛을 전파하고 있는 곳. 옛날 방식의 수타면을 고집하는데 면이 찰지면서도 질기지 않다. 막국수에 들어가는 양념장은 고기 육수에 고춧가루와 마늘, 간장, 생강 등을 조합해 만드는데 사골과 잡뼈를 섞어 우린 육수의 감칠맛이 좋다. 대표메뉴인 ‘함흥회막국수’는 기본 막국수 위에 명태회무침이 올라가는 요리로, 막국수에 쫄깃쫄깃한 식감과 경쾌한 단맛을 더한다. 부들부들한 ‘돼지고기수육’과의 궁합도 좋다. 속초지역 식당 답게 ‘오징어순대’를 판매하고 있어, 지역 특색 음식을 한 곳에서 맛보고 싶다면 추천할 만하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0:00-20:00 매주 목요일 휴무
- ✔가격
함흥회막국수 1만원, 돼지고기수육(소) 1만5000원, 오징어순대 1만5000원
50년 전통의 명맥 있는 막국수 집 가평 ‘금강막국수’
오직 막국수만 50년째 판매해 온 막국수 전문점 가평 ‘금강막국수’. 이 집은 특이하게 물 막국수를 판매하지 않고 비법 양념장으로 조리한 특제 비빔막국수만을 판매하는데 양념장과 메밀면의 조합이 아주 좋다. 식초나 겨자를 첨가할 필요도 없는 양념은 간이 세지 않아 건강한 맛으로 편하게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쫀득한 메밀전을 함께 주문해 싸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 집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육수. 약간 매콤하게 간이 된 육수는 뜨끈해 속이 제대로 풀린다.
- ✔위치
- ✔영업시간
목~화 11:00-21:00 (라스트오더 20:00) /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 ✔가격
막국수 8,000원 메밀전 8,000원
댓글2
막국수를 소개하는 것인지, 고기를 팔려고 하는 것인지? 적당히 좀 해라.
다 먹어봤지만 결론 찿아가서 먹지 않고 소개하기 힘든곳 이런곳을 소개한다는게 참 안타까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