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장어 맛집 BEST5
- 은은한 연탄불의 풍미가 살아있는, 서울 공평동 ‘공평동꼼장어’
- 짚불의 은은한 향이 담겨있는, 부산 기장군 ‘기장곰장어’
- 비법 양념장으로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부산 중앙동 ‘부산꼼장어맛집성일집’
- 최자로드에 부산 편에 소개된 남부민동 ‘등대할매집’
- 싱싱함이 한 눈에 보이는, 부산 남포동 ‘제일산꼼장어장어구이’
곰장어는 손질해 숯불이나 양념을 입혀 구워 먹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부산에는 활활 타는 화력을 자랑하는 짚불에 살아있는 꼼장어를 그대로 던져넣고 새카맣게 될 때까지 굽는다. 후에 면장갑을 끼고 탄 껍질을 벗겨내면 뽀얗고 육즙이 가득한 속살을 만날 수 있다. 이렇게 한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구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꼼장어. 오늘은 꼼장어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은은한 연탄불의 풍미가 살아있는, 서울 공평동 ‘공평동꼼장어’
‘공평동꼼장어’는 닭발, 주꾸미, 불닭, 불돼지, 닭발, 불막창, 껍데기 등 화끈한 불맛이 살아있는 안주 메뉴를 선보인다. 대표 메뉴는 매콤한 양념장에 버무린 곰장어를 연탄불이 초벌구이하여 제공하는 ‘꼼장어’. 청양고추가루와 배, 키위, 매실청으로 만든 양념장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담백한 맛을 살린 소금구이도 인기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5:30 – 00:00, 일요일 휴무
- ✔가격
꼼장어(양념/소금) 13,000원, 쭈꾸미 13,000원
짚불의 은은한 향이 담겨있는, 부산 기장군 ‘기장곰장어’
4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레시피를 바탕으로 약 12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기장곰장어’, 곰장어를 이용한 구이부터 매운탕, 된장국 등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대표 메뉴 ‘곰장어 짚불구이’는 싱싱한 곰장어를 짚불의 높은 열로 조리하여 거뭇하게 그을린 비주얼이 시선을 끈다. 까맣게 탄 부분을 벗기면 드러나는 하얀 속살엔 은은한 불향이 감돈다. 구수한 짚불구이는 다른 양념 없이 기름장에 살짝 찍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0:00 – 22:00
- ✔가격
짚불구이 1인분 30,000원, 양념구이 1인분 30,000원, 소금구이 1인분 30,000원
비법 양념장으로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부산 중앙동 ‘부산꼼장어맛집성일집’
‘부산꼼장어맛집성일집’은 옛 부산시청 뒤 곰장어 골목을 형성시킨 원조집이다. 음식을 주문하면 맑은 재첩국과 갓 잡은 신선한 곰장어 껍질로 만든 묵이 제공된다. 대표 메뉴는 23가지의 한약재를 우린 육수로 양념을 만들어 깊은 맛을 자랑하는 ‘양념구이’. 양파, 고추, 파 등 채소를 넣어 바로 조리하는 양념구이는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맛이 돋보인다. 남은 양념에 김가루와 밥을 볶아 먹는 볶음밥도 별미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3:00
- ✔가격
꼼장어 양념구이 18,000원, 매운맛 꼼장어 양념구이 18,000원
최자로드에 부산 편에 소개된 남부민동 ‘등대할매집’
바다를 바라보며 먹을 수 있는 낭만 있는 장어 맛집 남부민동 ‘등대할매집’. 연탄불에 구워 먹는 붕장어(바닷장어)와 곰장어를 먹을 수 있는 집으로 최자로드 부산 편에 소개되었다. 삶은 고둥과 삶은 감자, 옥수수, 번데기, 바삭한 오징어 파전 등 푸짐하게 나오는 밑반찬부터 놀랍다. 깨끗하게 손질되어 나오는 장어는 그냥 구워서 소금구이로 구워 먹어도 좋고 밑반찬으로 나오는 고추장 양념을 발라서 구워 먹으면 양념구이로 먹을 수 있다. 여기에 다양한 밑반찬과 곁들여 다양한 방법으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화~일 11:00-23: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가격
장어/곰장어(소) 60,000원
싱싱함이 한 눈에 보이는, 부산 남포동 ‘제일산꼼장어장어구이’
자갈치시장 인근에 위치한 ‘제일산꼼장어장어구이’. 붉은 간판이 발길을 사로잡는 이곳은 실내 테이블부터 야외 좌석까지 넓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대표 메뉴 ‘산꼼장어 양념’은 불그스름한 양념장 위로 곰장어가 꿈틀꿈틀거리는 모습이 시선을 끈다. 양파가 익으며 우러나오는 달큰한 맛이 스며든 양념은 전체적인 풍미를 풍성하게 해준다. 중독적인 매콤달콤한 양념과 씹을 때 마다 곰장어 연골이 톡톡 터지는 식감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0:00 – 22:00
- ✔가격
산꼼장어 양념(小) 50,000원, 산꼼장어 석쇠(小) 40,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