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찜 맛집 BEST5
- 구리 주민들의 사랑 듬뿍 받고 있는 로컬 맛집, 구리 ‘어랑추’
- 자꾸 생각나는 김치찌개, 서대문 ‘한옥집’
- 맛있는 녀석들이 인정한 곳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
- 소문날 만한 고등어 조림의 맛, 문래 ‘소문난식당’
- 50년 이상의 노하우가 담긴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
김치는 어떤 재료로 어떻게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맛이 달라진다. 김치의 감칠맛은 밥 한 공기로는 멈출 수 없고 위가 허락한다면 무한으로 흡입이 가능하다. 부들부들한 김치를 결대로 쭉 찢어 초밥처럼 감아먹고, 남은 양념에 밥을 비벼 먹기까지. 상상만 해도 침이 고인다는 김치찜 맛집 5곳을 소개한다.
구리 주민들의 사랑 듬뿍 받고 있는 로컬 맛집, 구리 ‘어랑추’
구리 주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묵은지 고등어조림 맛집. 두툼한 돌판에 고등어를 깔고 길쭉한 김치를 얹어 테이블 위에서 바글바글 익혀먹는 고등어 조림이 있는 곳이다. 메인 메뉴는 고등어 조림뿐이고, 사이드로 떡갈비, 들기름 두부부침, 메밀전병 등의 곁들임 메뉴가 있다. 이곳의 조림맛은 국물 색깔과는 달리 담백한 맛이 강한편. 부산에서 올라오는 선동 고등어만을 사용해 돌판에 먼저 조리한 뒤 김치찜을 합쳐 내는 독특한 방식이다. 때문에 고등어의 육즙이 잘 가둬져 촉촉하면서 담백한 맛을 낸다. 짜지 않은 김치는 쭉쭉 찍어 밥에도 올려 먹고 사이드 메뉴인 두부부침에 싸먹으면 더욱 좋다. 포장시 가격이 조금 저렴하니 참고하면 좋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00-21:00(일요일 09:30 오픈, B·T 15:00-16:30), 매주 월요일 휴무
- ✔가격
고등어 조림(2인) 1만7000원, 두부부침 1만원, 떡갈비 1만
자꾸 생각나는 김치찌개, 서대문 ‘한옥집’
조용한 골목가에 위치한 ‘한옥집’은 매 식사 시간이면 특유의 깊은 김치 맛을 찾는 손님들로 만석을 이루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국내산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묵은지를 넣고 끓인 ‘김치찌개’다. 직접 담근 김치를 알맞게 숙성시킨 뒤 사골 잡뼈로 뽀얗게 우린 육수와 함께 끓여낸다. 진득한 국물에 김치가 더해져 시원하고 칼칼한 맛을 낸다. 1인 1식사 주문 시 공기밥은 무한리필로 제공되어 푸짐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오랜 시간 쪄낸 ‘김치찜’도 인기 메뉴다. 따뜻한 밥 한 숟가락에 묵은지를 찢어 돌돌 말아 올려 먹는 재미가 있다. 주차는 인근 대학 건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니 참고할 것.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0:30 – 21:30
- ✔가격
한옥집 김치찜 10,500원
맛있는 녀석들이 인정한 곳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
대흥동에 위치한 ‘고등어김치찜전문점군자네’는 김치가 맛있는 고등어 김치찜을 맛볼 수 있다. 통으로 들어간 고등어는 김치 이불을 덮고 서브 되는데, 김치를 쭉쭉 찢어서 고등어 살만 발라내어 먹으면 밥이 술술 넘어간다. 고등어가 들어갔음에도 국물은 비리지 않고 깔끔한 것이 특징. 다른 것보다 김치 하나만으로 승부하는 저렴한 고등어 김치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일요일 휴무
- ✔메뉴
고등어 김치찜 12,000원, 갈치조림 12,000원, 갈치김치찜 15,000원
소문날 만한 고등어 조림의 맛, 문래 ‘소문난식당’
노포의 바이브가 물씬 풍기는 외관이 인상적인 맛집. 메뉴는 김치고등어 조림 단일 메뉴로 자리에 착석하자마자 인원수대로 메뉴가 준비된다. 붉은 양념빛이 고운 고등어김치찜과 그날그날 만드는 맛깔난 밑반찬이 든든한 한 끼를 선사한다. 이곳은 통통한 고등어에 특제 비법 소스를 넣어 버무린 후 김치를 넣고 끓여내 소스의 맛이 고등어살에 진하게 배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박썬 무가 들어있어 양념맛이 달큰하게 밴 무도 맛있다. 양념이 많이 짜거나 맵지 않아 물리지 않고 끝까지 먹을 수 있다. 점심 시간에는 늘 웨이팅이 있으니 방문 전 참고하면 좋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16:00 매주 일요일 휴무
- ✔가격
김치 고등어조림(1인) 1만원
50년 이상의 노하우가 담긴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
무려 50년 이상의 노하우를 담고 있는 ‘성산 고등어쌈밥 김치찜’은 고등어 선별부터 직접 성산수협에 가서 구매를 하여, 엄선된 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해주는 곳이다. 통통한 고등어는 살이 촉촉하면서도 양념이 배어 있어서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김치는 약간의 아삭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진한 감칠맛으로 단숨에 입맛을 사로잡는다. 싱싱한 쌈채소까지 곁들일 수 있으니 제대로 된 고등어 김치찜 쌈밥을 즐기고 싶다면 추천한다.
- ✔위치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섭지코지로25번길 122-5 해물마을
- ✔영업시간
매일 08:00 – 22:00
- ✔메뉴
고등어 쌈밥 1인분 18,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