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어 맛집 BEST5
- 헤어나올 수 없는, 방배 ‘흑산도홍탁’
- 주인이 직접 삼합을 싸주는 술집, 건대 ‘안주나라’
- 톡쏘는 맛이 일품인 홍어 요리 전문점, 목포 ‘덕인홍어집’
- 홍어삼합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집, 종로 ‘순라길’
- 남도식 밥상을 만드는 고수의 열정, 순천 ‘향토정’
전라도 잔칫상의 필수 음식이라 불리는 ‘홍어’. 홍어를 삭혀 먹는 방법은 홍어 수확량이 가장 많은 흑산도가 아닌 영산포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진다. 왜구의 침략이 잦던 고려 말, 조정에서는 섬 지역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강제로 피난시켰다. 흑산도와 주변 섬사람들이 왜구를 피해 내륙으로 들어와 정착한 곳이 지금의 영산포다. 이때 이주민들이 배에 싣고 온 생선 중 썩지 않은 유일한 생선이 홍어였다. 이후 홍어의 삭은 맛을 별미로 즐겨 먹기 시작한 것이 삭힌 홍어 요리의 시초다. 오늘은 홍어 맛집 5곳을 소개한다.
헤어나올 수 없는, 방배 ‘흑산도홍탁’
‘흑산도홍탁’은 전라남도 보성 출신의 주인장이 운영하는 홍어 요리 전문점이다. 삭힌 홍어와 삶은 돼지고기를 미나리 위에 가지런히 담아내는 ‘홍어삼합’이 대표 메뉴. 함께 제공되는 새콤한 묵은지에 홍어와 고기를 한 점씩 얹고 미나리와 마늘을 취향대로 곁들여 먹으면 된다. 열흘 정도 삭힌 홍어는 씹을수록 특유의 알싸한 향이 올라온다. 홍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생 홍어는 예약 시에만 주문 가능하다. 홍어가 들어오는 매주 목요일은 신선한 홍어 애가 서비스로 제공된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6:00 – 02:00
- ✔가격
홍어삼합(대) 120,000원, 홍어회(대) 110,000원
주인이 직접 삼합을 싸주는 술집, 건대 ‘안주나라’
목포 직송 홍어로 만든 삼합을 선보이는 아담한 술집 ‘안주나라’. 삼합이 대표 메뉴인데, 주인이 직접 모든 테이블을 돌면서 길게 찢은 김치에 삭힌 홍어와 쪄낸 돼지고기, 마늘 고추, 미나리를 넣고 손님이 먹기 좋게 돌돌 말아주는 게 특징이다.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5:00 – 04:30
- ✔메뉴
홍어삼합 70,000원, 백합탕 30,000원, 홍어애탕 30,000원
톡쏘는 맛이 일품인 홍어 요리 전문점, 목포 ‘덕인홍어집’
목포역 근처에 위치한 흑산 홍어 전문 식당, ‘덕인집’. 음식에 사용되는 모든 식재료는 국내산 재료만 엄선해 사용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묵은지에 삭힌 홍어와 돼지고기 수육을 곁들여 먹는 ‘흑산 홍어 삼합’이다. 홍어는 접시 중앙부터 가장 많이 삭힌 부위를, 접시 가장 자리는 가장 덜 삭힌 부위가 담겨 나온다. 코를 톡 쏘는 암모니아향, 돼지고기 육향과 함께 3년 이상된 묵은지의 시큼하면서도 깊은 감칠맛이 조화를 이룬다. 특히 텁텁하지 않으면서 고소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인 구기자 인삼 막걸리와의 궁합이 좋다. 생소하지만 부위 별로 다른 맛을 느끼는 재미가 있는 ‘고래고기’도 인기가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2:00 – 21:00 월 휴무
- ✔메뉴
흑산홍어 80,000원, 삼합 90,000원, 홍어찜 100,000원
홍어삼합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집, 종로 ‘순라길’
1966년부터 2대째 운영 중인 홍어 전문점 ‘순라길’. 만화 식객에 홍어 맛집으로 소개될 만큼 인기가 많다. 대표 메뉴는 ‘홍어삼합’. 삼겹살 부위를 삶아 준비하는 수육은 적절한 지방층으로 감칠맛을 더해주고, 2년 이상 숙성시킨 배추김치가 홍어의 꼬릿한 향을 잡아낸다. 아삭한 식감과 시원함이 일품인 이 집의 김치는 직접 관리∙운영하는 작업장과 저장소를 두어 언제나 균일한 맛을 유지한다. 홍어 요리에 곁들이기 좋은 달큰한 ‘수제막걸리’도 인기다.
- ✔위치
- ✔영업시간
평일 12:00 – 22:00, 토요일 12:00 – 21:00, 일요일 휴무
- ✔가격
홍어회(2인) 85,000원, 홍어탕(소) 45,000원
남도식 밥상을 만드는 고수의 열정, 순천 ‘향토정’
수십여가지의 남도 제철 요리가 나오는 제대로 된 남도식 밥상을 맛볼 수 있는 곳. 어머니의 손맛을 물려받은 두 자매가 대를 이어 운영하는 공간으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한정식 코스와 단품 요리들이 준비된다. 순천식 닭장떡국을 비롯한 생선회, 낙지 탕탕이, 홍어 삼합, 갯벌 밥상 등 남도식 요리들은 깔끔하고 자극적이지 않아 속이 편안하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1:30 브레이크타임 15:00 – 17:00 화요일 휴무
- ✔메뉴
순천길 남도정식 29,000원, 순천길 계절정식 39,000원, 순천 한우 떡갈비 정식 30,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