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밥상 5곳
- 집밥보다 맛있는 백반집, 진도 ‘자영이네’
- 풍성하게 즐기는 꽃게 요리, 여수 ‘진남식당’
- 지역 주민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현지인 맛집, 순천 ‘박구윤회관’
- 조개의 여왕 백합으로 만드는 코스요리, 전북 부안군 ‘계화회관’
- 딱 3시간만 영업하는 진안 ‘시골순대’
‘전라도’는 땅, 바다, 산, 세 가지 자연환경을 고루 갖추고 있어 풍성한 먹거리가 넘쳐나는 곳이다. 비옥한 토지에서 재배한 곡식, 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싱싱한 해산물, 산 속의 영양 가득한 채소 까지. 질 좋은 재료로 만드는 음식으로 한국의 맛의 고장으로 자리 잡았다. 때로는 소박하게, 때로는 화려하게. 멈출 수 없는 손 맛을 가진 전라도 밥상 5곳을 소개한다.
실시간 급상승 맛집 추천: 오래 지켜운 세월의 맛, 노포 맛집 BEST5
집밥보다 맛있는 백반집, 진도 ‘자영이네’


푸짐함에 반하고 맛에 반한다는 백반집 진도 ‘자영이네’. ‘만 원의 행복’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백반’은 전라도의 손맛이 가득 담긴 20가지가 넘는 밑반찬부터 매콤 달콤한 닭도리탕, 맛있는 양념이 쏙 배인 고등어조림까지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다고. 함께 나오는 미역국마저 밥도둑이 따로 없다. 워낙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이라 백반은 기본 3인분부터 주문이 가능하다. 예약하지 않으면 먹지 못할 수도 있다니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22:30
- ✔가격
백반 12,000원
풍성하게 즐기는 꽃게 요리, 여수 ‘진남식당’

최고급 자연 꽃게만으로 요리를 선보이는 ‘진남식당’은 전국 5대 꽃게 집이자 꽃게탕의 성지라 불린다. 대표 메뉴는 꽃게탕, 간장게장, 양념게장 등의 게 요리와 12가지 반찬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꽃게탕∙게장 백반’이다. 꽃게탕은 된장을 푼 국물에 통통하게 살이 꽉 찬 꽃게와 갖은 채소들을 넣고 끓여 시원한 맛을 선사한다. 구수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돋보이는 탕을 다 먹어갈 때쯤 남은 육수에 라면 사리 또는 수제비를 추가해서 먹는 것도 인기. 전분기가 풀어지며 한층 짙어진 국물이 사리에 깊숙하게 스며들며 깊은 풍미를 더한다. 짭조름한 간장게장과 매콤달콤한 양념게장도 살이 실하게 차 있어 밥 도둑이 따로 없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30 – 21:00
- ✔메뉴
꽃게탕게장백반 15,000원, 김치찌개 9,000원, 갈치조림게장백반 15,000원
지역 주민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현지인 맛집, 순천 ‘박구윤회관’


순천만국가정원 인근 상가에 위치한 맛집. 관광객 보다는 로컬 주민들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전라도식 밥상답게 여러가지 반찬을 포함한 정식이 인기인데, 김치부터 젓갈, 게장까지 모든 음식을 직접 만든다. 꽃게와 참게를 사용해 게장을 담그는데 짜지 않고 적당한 염도에 녹진한 게의 감칠맛이 일품이다. 신선한 민물새우를 염장해 3개월가량 숙성한 토하젓과 함께 인터넷을 통해 택배로도 받아볼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 ✔메뉴
꼬막정식 22,000원, 꽃게장백반 37,000원, 돌게장백반 17,000원
조개의 여왕 백합으로 만드는 코스요리, 전북 부안군 ‘계화회관’


전라북도 부안군의 향토음식점 인증까지 받은 백합요리 전문점. 백합을 주 재료로 하여 파전, 구이, 찜, 죽 등 다양한 요리들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이다. 백합은 ‘조개의 여왕’이라는 애칭답게 뽀얀 속살에 큼직한 속살이 특징인데, 이곳 부안은 백합의 산지로도 유명한 곳이니만큼 신선한 백합의 참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계화회관의 별미는 바로 ‘백합죽’. 잘 발라낸 살을 다져 넣고 뽕잎 가루로 비린맛을 잡아,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한 메뉴.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30 – 20:00, B.T 15:00 – 17:00, 화요일 휴무
- ✔가격
백합죽 13,000원, 백합파전 17,000원, 백합구이 34,000원
딱 3시간만 영업하는 진안 ‘시골순대’


순대 국밥만 판매하고 딱 3시간만 영업하는 진안 ‘시골순대’. 메뉴는 순대 국밥 보통과 특 두 가지로 양은 같고 들어가는 돼지 부속고기가 다르다. 특에는 암뽕과 오소리감투가 들어가고 보통에는 염통이랑 울대가 들어간단다. 피가 가득 들어간 피순대와 각종 부속고기를 넣고 육수를 넣어 끓인 다음 부추를 산처럼 쌓아 나오는 국밥은 푸짐한 비주얼부터 압도적이다. 국물은 시원하고 개운하다. 모든 재료를 손으로 직접 준비하기 때문에 많은 양을 만들지 못해 단 3시간만 영업한다니 정성이 가득한 순대 국밥을 먹고 싶다면 오픈런은 필수다.
- ✔위치
- ✔영업시간
금~수 11:30-14:30 / 매주 목요일 정기휴무
- ✔가격
순대국밥 보통 8,000원 순대국밥 특 10,000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