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문시장 맛집
- 60년 넘게 한자리를 지켜온 돈까스 맛집 ‘미림돈까스’
- 분식의 재발견 ‘신서문김밥’
- 순대와 떡볶이의 환상 조합 ‘몬나니떡볶이 본점’
- 추억의 서문시장 국수의 맛 ‘엄마칼국수’
- 매콤한 찜 갈비에 구수한 청국장의 만남 ‘삼미찜갈비 서문시장점’
대구의 중심 상권이며, 대구의 상징인 서문시장이 올해 100주년을 맞았다. 서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23년 4월에 개장해 지난 100년간 수많은 위기에도 묵묵히 잘 버텨내 전국 3대 시장이라는 명성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서문시장은 단순한 시장의 역할의 넘어 관광객들에게는 관광명소로도 유명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한국 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큰 규모와 구경거리가 많은 시장이지만 뭐니 뭐니 해도 서문시장에서는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다. 재래시장만의 푸짐한 인심과 다양한 먹거리, 가성비 넘치는 가격으로 모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문시장 맛집 5곳을 소개한다.
60년 넘게 한자리를 지켜온 돈까스 맛집 ‘미림돈까스’
세월이 지나도 그 맛 그대로 추억을 느낄 수 있는 ‘미림돈까스’. 일본식 돈까스와는 차별된 옛날 경양식 돈까스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집으로 케찹 맛이 많이 나는 달달한 소스가 매력적이다. 육즙이 살아있는 부드러운 고기와 바삭한 튀김, 50년 전통의 비법 소스까지 더해져 환상의 맛을 내는 돈까스가 대표 메뉴. 유리병으로 두드려 고기를 손질하고 손으로 채에 쳐서 만드는 빵가루에 깨끗한 튀김 기름까지 전통을 그대로 지켜 옛 맛을 그대로 간직해 계속해서 찾게 되는 맛집이다.
위치
영업시간
월~토 11:30-20:00 (브레이크타임 16:30-17:30 / 라스트오더 19:4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돈까스(보통) 10,000원
분식의 재발견 ‘신서문김밥’
특색 있는 분식 메뉴가 있는 ‘신서문김밥’. 속 재료가 알차게 들어간 김밥과 세모 모양의 만두가 들어간 삼각 비빔만두, 떡 대신 우동면발이 들어간 국물우동떡볶이까지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분식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메뉴는 삼각 비빔만두. 당면이 가득 들어가 있는 삼각형 모양의 튀김만두에 매콤한 양념과 채소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잘 어우러진다. 떡 대신 우동면발이 들어간 국물우동떡볶이도 특색 있는 메뉴로 얇은 우동면발에 양념이 잘 배어들어있어 떡볶이와는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위치
대구 중구 큰장로26길 6 서문시장 제5지구 1층 제1호
영업시간
목~화 05:30-19:00 /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가격
서문김밥 3,000원 삼각비빔만두 5,500원
순대와 떡볶이의 환상 조합 ‘몬나니떡볶이 본점’
요리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의 떡볶이 맛집 ‘몬나니떡볶이 본점’. 대표 메뉴는 순대 떡볶이로 순대와 떡볶이를 한 접시에 담아 푸짐하게 내어준다. 밀떡과 쌀떡 두 가지로 이루어진 떡볶이와 순대, 어묵, 당면, 콩나물을 떡볶이와 함께 담고 독특하게 위에 깻잎과 김가루, 들깨가루가 뿌려져있다. 떡볶이 소스를 듬뿍 머금은 순대는 마치 순대볶음을 먹는 듯하고 아삭한 식감의 콩나물과 함께 잘 어우러진다. 전혀 맵지 않고 달달한 맛의 소스는 중독성 있는 맛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30-17:00 / 매달 1,3번째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순대떡볶이(중) 10,000원 비빔만두 7,000원
추억의 서문시장 국수의 맛 ‘엄마칼국수’
뜨끈한 칼국수와 수제비를 맛볼 수 있는 서문시장의 오랜 맛집 ‘엄마칼국수’. 어린 시절 엄마와 함께 손잡고 시장에 가서 먹었던 그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깨와 김가루가 푸짐하게 올라간 칼국수가 대표 메뉴로 다른 곳의 칼국수보다 면이 조금 얇은 편이라 간이 잘 배어있고 부드러워 먹기 좋다. 애호박, 당근, 부추, 배춧잎 등의 채소가 함께 들어가 식감을 살려주는 것도 매력 포인트. 파와 고춧가루가 잔뜩 들어간 양념장을 넣어 먹으면 또 다른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집의 키포인트는 바로 깍두기. 깍두기 맛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잘 익어 맛있는 깍두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든든하게 한 끼를 먹을 수 있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09:00-18:00 / 매달 1,3번째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칼국수 5,000원 칼제비 6,000원 수제비 6,000원
실시간 급상승 맛집 추천: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매콤한 찜 갈비에 구수한 청국장의 만남 ‘삼미찜갈비 서문시장점’
서문시장 일대에서 찜 갈비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한 ‘삼미찜갈비 서문시장점’. 부모님 때부터 해오던 35년 전통방식 그대로 갈비와 목살을 4:6의 비율로 섞어 양푼이 양념 찜 갈비를 제공한다. 국물이 자작하게 나오는 갈비찜은 부드러운 고기가 일품. 고기 사이에 마늘이 잘 배어있어 잡내가 나지 않고 쌈을 싸 먹어도 맛있다. 여기에 서비스로 나오는 청국장은 서비스라는 말이 무색하게 두부와 각종 채소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 구수한 맛이 훌륭하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00-20:00
가격
소갈비찜 16,000원 돼지갈비찜 9,000원
댓글0